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류세 인하 연장 유류세 인하 기간 유류세 인하 종료

by story04 2024. 6. 25.

목차

    반응형

    최근 국제 원유 시장에서 유가가 급등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안정적이던 유가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유가상승의 배경과 정부의 대응 조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유류세 인하 연장 내용과 유류세 인하 기간 그리고 인하 종료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류세 인하 연장 유류세 인하 기간 유류세 인하 종료
    유류세 인하 연장 유류세 인하 기간 유류세 인하 종료 출처:기획재정부

     

     

    유가상승 원인은?

    현재 브렌트유와 두바이유 등 국제 원유가 배럴당 90달러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70달러 선에 머물러 있었던 유가가 단 3개월 만에 20달러나 상승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변화입니다. 이러한 유가 급등의 주요 원인은 이란과 이스라엘 간의 분쟁입니다. 만약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게 된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유가는 배럴당 100달러를 넘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란은 세계 3대 산유국 중 하나로, 하루에 300만 배럴의 석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는 이란으로부터 직접 원유를 수입하지는 않지만, 이란이 봉쇄할 가능성이 있는 호르무즈 해협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곳은 전 세계 석유의 20% 이상이 통과하는 해협으로, 매일 평균 2100만 배럴의 원유가 이곳을 지나갑니다. 우리나라는 중동산 원유 수입 비중이 72%에 달해 원유 의존도가 높습니다. 이로 인해 유가상승은 전기와 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과 휘발유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류세 한시적 인하 및 2개월 연장

    정부는 2024년 6월 30일 종료 예정이던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2024년 8월 31일까지 2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존 휘발유에 대한 인하율은 25%에서 20%로, 경유 및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에 대한 인하율은 37%에서 30%로 조정됩니다. 이는 최근 유가와 물가 동향, 그리고 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국민의 유류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결정입니다.

    이번 조치에 따라 유류세 한시적 인하 전과 비교하여 휘발유는 리터당 164원, 경유는 리터당 174원,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은 리터당 61원의 세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부의 노력의 일환입니다.

    마무리

    유가상승은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공공요금 인상과 물가 상승은 물론, 경제 전반에 걸쳐 부담을 가중시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 연장은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중요한 대책입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협력과 안정적인 원유 공급망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앞으로도 정부와 국민이 함께 지혜를 모아 유가상승에 따른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